퓨렌스_일본 도쿄 콜센터/CRM 전시회 참가
2022년 11월 10일(목)부터 11월 11일(금)까지 진행되었던 일본 콜센터/CRM 데모&컨퍼런스 전시 회가 드디어 개최되었습니다.
오늘은 그 후기를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현장에서는 상담 인입 채널도 전화 뿐만이 아닌 채팅, 챗 봇 더 다양한 채널로 상담 응대가 가능하도록 서비스되고 있었 습니다.
그리고 최근 코로나 시대로 인해 확실히 클라우드 서비스와 재택근무 솔루션이 많이 늘어 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CAT AI의 VOICE CHAT이 굉장히 인상 깊었는데 IVR 멘트와 시나리오를 웹상에 서 채팅 형식으로 표출하며,
보이는 ARS + 채팅을 합쳐 놓은 형태로 굉장히 좋은 아이디어가 나 왔다고 생각합니다.
또 위와 같은 VOICE CHAT 같은 서비스나 전시회에 참여한 대부분의 컨택센 터 솔루션의 기능은 퓨렌스에서 개발한 경험이 있거나,
보유하고 있는 기술들이 대부분이었으며, 좋은 아이디어와 개발을 하기 위한 일본 고객사와의 소통 채널이 유지된다면,
빠른 시일 내에 일 본 시장에서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로운 아키텍쳐인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가 반영되어 Front-end 개발, Back-end 개 발 분담하여
CLEX 2.0 마이크로 서비스에 대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쳐는 잘 설계된 API 서버를 개발하여 통신하며, 각각의 독립적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CLEX에서는 하나의 장애가 발생하면 관련된 모든 기능들에 대한 장애로 이어졌지만,
위 아 키텍쳐를 통해 장애가 발생한 기능 외의 것들은 정상 기능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또한 옴니채널 서비스에서는 기존 카카오 채팅/웹채팅/SMS 채팅 외 라인 채팅상담에 대해 확장 되어
옴니채널 서비스에 대해 한걸음 나아가게 된 것 같습니다.
React (리액트)는 CLEX 2.0은 이전 버전 CLEX에 비해 매우 가벼우며 일본 전시회의 타 솔루션들에 비해 세련된 UI/UX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번 일본 콜센터 전시회에서의 반응은 옴니채널 서비스와 깔끔해진 디자인에 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내년 23년 6월에도 Clex 2.0으로 오사카 전시회에 참가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